티스토리 뷰

목차



    마이코플라스마폐렴이란

    마이코플라스마는 기도, 요로, 생식관의 감염을 야기하는 박테리아이며 마이코플라즈마 균이 호흡기를 통해침투해서 감염이 발생하는 폐렴으로  환절기에 나타나는 건강상의 문제 중 하나입니다. 주로 소아와 청소년들에게  걸리는 질환으로 일반폐렴균은 예방백신이 있는 반면 마이코플라즈마폐렴은 예방 백신도 없고, 증상도 훨씬 오래갑니다. 열이 2주까지 길게 가는 경우도 있고, 폐렴이 커지면 충수까지 나타나며 경우에 따라서 고름이 생기는 등 문제가 커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고열과 기침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폐렴 원인

    마이코플라즈마폐렴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감염증으로 마이코플라즈마폐렴균은  바이러스와 세균의 중간 성질을 띠는 병원체로 주로 비말 감염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에 직접 접촉하거나, 호흡기 비말을 통해 전파되며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는  4~5년에 한번씩 유행하는데  면역력이 낮은 사람일 수록 걸릴 확률이 높고 주로 늦가을이나 초봄 사이에  아동에게 나타나는데 3~10세 사이가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마이코플라스마폐렴 증상

    마이코플라스마로 인한 폐렴 증상은 일반적으로는 경증이라고합니다.  미열과 피로감을 느끼다 기침과 인후염,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독감보다 증상이 오래가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 지 1~3주가 지나야 회복됩니다. 하지만 드물게 신경과 혈액, 심혈관계 등에 문제를 일으켜 합병증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일부는 여전히 직장에 출근하고 다른 일상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만큼의 컨디션이라고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폐렴 예방

    코로나19와 마찬가지로 올바른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고 호흡기 질환이 있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마이코플라즈마폐렴으로 올해 초 태국 왕실의 장녀인 팟 공주가 의식불명에 빠지기도 했는데요. 최근 중국에서 대유행이 되고 있으며 중국 보건 당국은 11월에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유행이 정점을 찍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급증하고 있어 보건당국에 빨간불이 켜졌다고합니다.

    한국보다 더 빨리 추워지는 중국의 감염병 유행 패턴을 우리나라가 따라가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올해 소아·청소년을 중심으로 퍼질 확률이 상당히 높다고 하니 예방에 힘써야겠습니다.

     

     

     

     

    다함께돌봄센터 지원내용 신청방법 구비서류 - 비비데이

    다함께돌봄센터는 시/도시자사 및 시장, 군수, 구청장 등이 설치하고 운영하며 초등학생들이 학교에서 받는 교육시간 이외의 시간을 돌봄 해주는 사회복지시설로 맞벌이 부부를 위해 초등학생

    bibissi.com

     

     

    럼피스킨병 간단정리 관련주 총정리

    럼피스킨병이란 럼피스킨병은 1929년 아프리카 잠비아에서 처음 발생했으며 소에게만 감염되는 전염병입니다. 고열과 단단한 혹 같은 피부 결절이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모기 등 흡혈 곤충에 의

    koong-koong.tistory.com

     

     

    환절기 면역력에 좋은 음식 best 10

    봄이나 가을, 환절기가 되면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 신경쓰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우리 몸 안의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제거를 100% 보장해주는 음식은 없습니다. 다만, 최근의 연구들에서

    koong-koong.tistory.com

     

    반응형